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ETF 등)

삼성전자 주가 상승 언제쯤 가능할까?

by benjamin-L 2022. 4. 30.
728x90
반응형

삼성전자의 주가가 연일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개인투자자들의 삼성전자 사랑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매일 주식 매매 동향을 보면서, 몇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그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삼성전자 주식은 언제 다시 오를수 있을까? 에 대해서 추정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들은 왜~ 계속 사는걸까?

최근 1달간 개인/외국인/기관 거래금액

최근 한달동안 거래를 확인해 보면,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한 물량을 개인들이 모두 받았다. 하지만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다. 개인들은 도대체 왜? 계속 사는걸까요? 주변에 매수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물어보았다.

" 많이 싼것 같아서, 왠지 사야할것 같아서~, 묻어두면 오르지 않을까? "

사실 저도 매수심리를 참아내느라 많이 힘들었습니다.^^  저포함 개인들은 이때가 저가매수 기회라고 생각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분명한 목표가격과 매수/매도 가격을 설정하고 투자를 했다면 다행이지만, 단순히 느낌으로 투자했다면~ 현재의 조정장이 길어진다면 인내의 고통을 견뎌야 하는 너무 위험한 매수가 될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개인들의 매수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하여 전고점 대배 -30% 이상 하락

 

외국인과 기관은 왜~ 매도하는걸까?

외국인들의 삼성전자의 비중은 1년전에는 60% 수준이었는데,  이번주 기준은 50% 수준까지 내려왔습니다.  1년동안 10%정도 매도한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을 작년기준 대략 450조 정도로 본다면 45조원 정도를 지속적으로 매도한 것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때 매도를 지속해서 47%까지 내려갔던 이력이 있었지만, 최근 20년동안 가장 급격히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은 계속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이 매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는 크게 3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래 3가지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1 환율 급등이라고 생각합니다.

1) 미국 테이퍼링으로 인해 달러 가치 상승에 따른 환율 급등

2) 반도체 경쟁업체들이 많아 지면서 반도체 지수 하락 및 향후 전망 불투명

3) 삼성전자의 최근 여러가지 악재 영향 (수율 저하, 고객 이탈, 점유율 하락 우려) --> 크게 걱정할 필요없다고 생각됩니다.

 

 

#1. 환율 급등

최근 5년 달러환율변동(위),   최근 5년 삼성전자 주가 변동(하)

환율을 예측한다는것은 불가능의 영역이지만, 환율 변화를 보면서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환율은 2021년 1월부터 1년반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교롭게도 삼성전자 주식도 2021년 1월부터 1년 반동안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외국인 매도세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 투자 세력 입장에서 본사에서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고 달러 가치가 급증할 것이니, 투자금을 최대한 빨리 회수하는 단계적 전략을 세웠을 것입니다.  투자금 회수에 가장 좋은 종목이 아마도 환율인상 직전까지 급등(~80%) 했던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일 것 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구간별로 자세히 보시면, 환율이 상승하면 주가는 하락하고, 환율이 횡보하거나 하락세를 보이면 주가는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보일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 시점은 결국, 환율이 안정되거나 하락 시점으로 판단하고 투자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 반도체 지수 하락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반도체 지수를 분석해 보면,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한 시점부터 1년동안은 계속 상승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반도체 지수는 삼성전자 주가에 크게 영향을 주는 Main 인자는 아닌것 같습니다. 2022년 1월부터 반도체 지수가 -28% 가까이 하락하고 있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 하반기에는 다시 상승할것을 예측하고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반도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수 밖에 없는 방향임에는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인 달러환율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환율과 관련된 여러가지 지수들을 확인해 본결과,  올해 하반기 까지 별로 희망적인 신호를 확인하기는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미국 금리가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예정입니다. 당장 5월 FOMC 회의에서 0.5% 인상이 확정되고 있고, 6월에는 0.7% 인상을 예고하는 금리 빅스텝 주장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해외 투자된 달러 자산들은 미국으로 회수될 가능성은 여전히 높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투자가 회수된다면 삼성전자 주가는 당분간 상승보다는 하락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에 겹쳐서 미국의 물가지수가 사상최고를 경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인상 속도는 더욱 빨라 질것이며, 이로 인해 환율 상승에 대한 압박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부분도 있습니다.

미국 물가 상승을 주도하는건 원유 상승, 주택가격 상승, 중고차 가격 상승이 메인입니다. 중고차 가격은 안정하락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며, 원유가격도 130까지 갔다가 최근에는 100수준에서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미국 주택가격은 현재 사상 최대를 보이고 있지만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이부분도 하락 안정으로 돌아설것으로 보이며, 결국 미국 물가도 하반기에는 안정을 찾아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미국 물가가 안정되기 시작하고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이 줄어들기 시작한다면, 달러 환율 안정과 국내 주식시장에 좋은 영향이 시작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영향을 가장 처음에 많이 받게될 종목이 바로 삼성전자 주가가 될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성전자 주가는 올해 하반기 까지는 하락경향을 완전히 벗어나기 어려울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안정적인 주식투자를 원하시는 분은 하반기 반등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투자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High Risk & High Return 을 추구하는 주식투자자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분할매수를 시작하여, 하반기 반등시점부터 큰이익을 노려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다른 관점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기업의 주인이 된다는 마음으로 장기투자, 분산투자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미국 금리지수
미국 자본 흐름 지수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한국 무역지수 ( 무역수지가 줄어들고 있네요~ 환율안정에 부정적입니다.ㅠ.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