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ETF 등)

MS와 구글 ChatGPT (챗GPT), 인공지능 OpenAI 관련 주식과 성장 가능성

by benjamin-L 2023. 2. 17.
728x90
반응형

최근 구글 Chat GPT (챗봇) ' 바드 ' 가 공개되면서 여러 가지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바드의 성능이 생각보다 좋지 못하다는 소식으로 구글주가가 급락하는 상황도 일어났습니다. 그럼 과연 ChatGPT(챗 GPT, 챗봇)란 무엇이고, 왜 이렇게 논란이 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즉 AI 관련 수혜주식은 어떤 것이 있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았습니다.

ChatGPT(챗 GPT) or 챗봇이란 무엇인가?

영화 아이언맨 인공지능 ' 자비스(Jarvis) '

영화 아이언맨을 보신분들은 위의 그림처럼 주인공이 항상 인공지능(AI) 시스템 ' 자비스 ' 와 대화하는 장면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현재 이슈 되고 있는 ChatGPT (or 챗봇)의 미래의 완성된 모습이 바로 이런 모습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F 영화에서 신기하고, 재미있게 보던 장면이 이제 현실로 실현되는 기초 기술을 실제로 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살짝 소름돋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인공지능의 발전이 과연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인공지능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시작단계에서 관련 수혜주를 알아보고, 투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해서 꾸준히 투자를 한다면 나중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GPT 수행 가능한 작업

각종 언어 관련 문제풀이, 랜덤 글짓기, 간단한 연산, 번역, 주어진 문장에 따른 간단한 웹코딩, 대화 등

GPT 한계점 (현재기준)

  • 효율성이 너무 떨어진다.
  • 사전 학습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활용하기 쉽지 않다.
  • 현실세계의 물리적 상식을 잘 모른다.
  •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어려울수 있다.

" 치즈를 냉장고 안에 넣으면 녹을까? "라는 질문에 틀릴 수 있는 것처럼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만한 물리적 지식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처럼 ' 개념을 학습 '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자연스러운 단어를 학습하는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오류가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Google) 이 등장하는 이유?

전세계 검색시장 점유율

전 세계 검색시장 점유율을 보면 구글이 압도적인 1위입니다. 무려 92.5% 수준입니다. 그런데 2위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 Bing '입니다. 아마도 Bing 검색엔진은 대부분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서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Naver 가 56%로 1위를 점유하며, 구글이 36%, Daum이 5% 정도이고, Bing은 1.7%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검색시장에서 만년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는 ' Bing ' 검색엔진에 AI(인공지능) 기능을 추가하여, 구글이 선점하고 있는 검색시장의 점유율을 뺏어 오는것을 차곡차곡 준비하며 지속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신무기는 바로 AI(인공지능)를 이용한 ChatGPT(챗GPT)기능이었습니다. 검색결과에 링크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ChatGPT가 질의에 대해서 상세한 답변을 할 수 있는 기능을 ' Bing ' 검색엔진에 탑재하겠다는 것입니다.

MS와 구글의 AI 개발 현황

 

마이크로소프트(MS) ' Bing ' 의 고도화 = ChatGPT + 이미지 생성 AI 달리2 (Dall-E 2)


챗 GPT는 OpenAI 사의 일반 인공 지능 모델 GPT 3.5 버전이 만든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인공지능(General AI)은 특정 용도에서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상황을 자가학습을 통해 구현하는 AI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OpenAI는 기존보다 고도화된 GPT 3.5 모델을 ChatGPT라는 설루션으로 만들어 낸 것입니다.

미국 기업 ( 2015년 12월 11일 설립)

OpenAI는 샘알트만(Sam Altman)이 2015년 12월 11일에 설립한 인공지능 회사입니다. 인공지능의 정보를 오픈소스 화하여 더 안전한 인공지능의 발전을 추구하며 GPT 등 거대 언어 모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입니다.

OpenAI는 샘알트만과 실리콘밸리 여러 투자자 (Reid Hoffman 외 5 등) 자금을 투입하여 창업했으며, 일론머스크도 공동창업자 중 한 명입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도 설립 시 지분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초기 투자금의 총합은 10억 달러(1조 원)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한화 1조 2700억 원정도를 투자하면서, 동시에 OpenAI에 초거대 AI모델 고도화 학습에 필요한 막대한 클라우드 자원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그 대가로 MS는 오픈 AI의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우선권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고도화는 OpenAI 대표 솔루션인 챗 GPT만 추진한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 통해서 오픈 AI의 이미지생성 AI 모델인 '달리 2'(Dall-E 2)의 기능을 BING에 통합 추진한 것입니다.

OpenAI 솔루션 (GPT3.5, 코덱스, 달리2)과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Azure

 

구글(Google) AI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봇 ' 바드 '

구글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 바드 '

현재 검색엔진 시장에서 92%대 3%의 압도적 격차로 앞서는 구글이지만, MS의 ChatGPT 탑재 Bing 고도화에 민감한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기존에 구글도 AI를 비롯해 자율차 등 신기술 부문의 선도적 기술을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구글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광고수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글 등 빅테크 기업이 정보를 수집해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던 기존 사업 모델이 각국의 규제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기 시작하며 광고사업의 수익성이 둔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환경의 광고사업에서 MS가 막강한 AI모델 ChatGPT를 통합한 BING 모델을 론칭한다는 소식이 발표된 것입니다. 구글 CEO(최고경영자)는 챗 GPT를 '코드 레드' 등급 위협으로 생각하고 그동안 준비 중이었던 AI 챗봇 ' 바드 '를 최근에 시장에 선보이면서 여러 가지로 이슈로 급등한 것입니다.

인공지능 AI 관련 기업들과 수혜주들, 그리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

오픈 AI '챗 GPT' 40일 만에 1000만 명이 경험
번역·프로그래밍·논문 작성 등 글쓰기 분야 혁신
미래세대 대화형 AI창 선호… 글로벌 기업 투자 분주
통신 3사·네이버·카카오·LG, 생성 AI 경쟁력 확보 잰걸음

최근 뉴스 헤드라인들입니다. 분명히 인공지능 AI는 확실히 새롭게 집중받고 있는 신기술임은 확실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국내외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대표 기업들로 다음과 같은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ChatGPT 핵심인자별 주요기업들

위의 관련기업 정보를 보면, 앞으로 인공지능 ChatGPT 기술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기업들로 수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결정하고, 장기 분산투자를 한다면 분명히 향후 5년~10년 후에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인공지능 AI 관련 기업들
ChatGPT 이용자 100만명 달성에 걸린시간 5일

* 인공지능 ChatGPT 관련 국내 주식들
1) 솔트룩스 : 국내 최대 AI 관련 지적재산권 확보,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톡톡에 챗봇 서비스 중
2) 마인즈랩 : AI Human 서비스 개발, 금융사 및 언론에 공급 중
3) 코난테그놀로지 : SK텔레콤, 한국항공우주가 주요 주주, 인공지능 관련주
4) 나무기술 : 클라우드 및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 AI 및 머신러닝 B2B 서비스 제공,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기업
5) 비트나인 : 머신러닝 및 AI, 챗봇 사업, 인공지능 관련 다수의 특허기술 보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