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ETF 등)

[나스닥 종목분석] 엔비디아(NVIDIA) 기업 알아보기

by benjamin-L 2023. 1. 14.
728x90
반응형

미국주식에 관심이 있는분이라면 한번쯤 투자해 보셨거나 지금도 투자하고 있는 종목중에 엔비디아가 있을것 같습니다. 주가는  22년초부터 지속적 하락하여 현재는 전고점 대비 -50%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이나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었던분들이라면 엔비디아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주가 상승을 보셨을것 같습니다. 22년도는 재고증가 및 시장악화로 급락을 면치 못했지만, 23년도는 어떤 모습을 기대할수 있을지? 기업을 알아보면서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엔비디아 어떤 회사인가?

엔비디아는 인공 지능 컴퓨팅 회사입니다. Graphics와 Compute & Networking의 두 부분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Graphics 부문은 GeForce 그래픽 처리 장치(GPU), GeForce NOW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및 관련 인프라, 엔터프라이즈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용 Quadro/NVIDIA RTX GPU, 클라우드 기반 비주얼 및 가상 컴퓨팅을 위한 vGPU(가상 그래픽 처리 장치) 소프트웨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자동차 플랫폼등의 게임 플랫폼용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 Graphics, Gaming 부문

Compute & Networking 부문은 인공 지능(AI), 고성능 컴퓨팅(HPC) 및 Mellanox 네트워킹 및 상호 연결 솔루션, 자동차 AI 조종석, 자율 주행 개발 계약, 자율 차량 솔루션, 로봇 및 기타 임베디드 플랫폼용 Jetson등의 가속 컴퓨팅을 위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 및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플랫폼은 게임, 전문 시각화, 데이터 센터 및 자동차와 같은 산업시장을 대상으로 집중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Compute & Networking 부문

GPU Computing 기술과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 소개

엔비디아 주가 현황?

앤비디아 최근 5년 주가 현황

엔비디아 최근 5년 주가 현황을 보면 코로나 발생 시점 대비 최고점은 600% 상승했었다가 현재는 300% 반납한 상황에 있습니다. 22년도 10월경에 400% 급락상황이 있었는데 그때 매수 했다면 최근까지 50% 정도 수익을 얻을수 있는 좋은 기회였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락기에 손절하면서 비중을 축소했었는데, 다시 매수 시점을 놓친것 같아 아쉬움이 큰 종목입니다. ㅠ.ㅠ

 

엔비디아를 포함한 반도체 관련 기업들은 22년도에는 재고 증가로 인해서 불황을 면치 못했었습니다. 엔비디아도 게이밍 부분에서는 재고영향으로 매출급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러운것은 Data Center 부문의 실적은 견고히 증가하면서 사업경쟁력을 계속 키울수 있었습니다.

엔비디아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및 실적 (22년 3분기 기준)

 

엔비디아  향후 전망은?

엔비디아는 23년도에 어느정도 회복할수 있을까? 이부분을 알고자 증권사 리포트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증권사에서 엔비디아를 신년초에 탐방해본 결과 그동안 우려가 높았던 게이밍 사업의 경우는 4분기를 마지막으로 재고 정상화로 개선되고 있는걸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게이밍 수요 부진은 비수기인 1분기 이후에 점진적으로 회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시장에서 기대가 높은 Grace CPU 는 1분기 샘플링 이후 2분기 부터 매출에 반영예정이라고 하며, 중국 제재 점진적 해제에 따른 수혜도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사업 부문은 2025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엔비디아를 포함한 반도체 기업들의 회복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극격한 회복보다는 다소 느리지만 점진적 회복되는 방향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Grace CPU (기존 서버보다 10배 빠를것으로 전망)

 

엔비디아  2023년 기대 요인 분석

1)  게이밍 부문 회복 기대

코로나 이후 급성장하면서 재고가 크지 않았는데, 게이밍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함과 동시에 암호화폐의 가격하락의 영향으로 재고가 급격하게 증가했었습니다. 하여 엔비디아는 22년에 몇분기동안 재고 상각과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통해 재고감소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공격적인 재고 조정은 게이밍 부분의 실적악화로 직결되었습니다.

 

23년도의 긍정적인 부분은 22년 4분기 이후 정상화될것으로 보고 있으며, 신제품 (RTX 400) 출시와 함께 4090 제품고 같이 품절제품의 견조한 수요가 발생하여 23년도는 정상화가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게이밍 부분은 수요가 이전의 호황기보다는 덜하지만 최근 스팀 글로벌 인게임의 동시접속자가 최고치를 기록하는 것으로 보아 게이밍 부분은 실적은 23년도 하반기로 갈수록 기저효과를 더 크게 기대할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2) 엔비디아 DPU(데이터 처리장치) 경쟁력 기대

엔비디아의 DPU는 타 경쟁사 대비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성능적인 부분과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DOCA가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DOCA라는 것은 새로운 데이터센터 인프라 SoC 아키텍쳐이자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이며 과거 엔비디아가 GPU 가속 어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CUDA를 사용한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엔비디아는 DOCA를 통해 DPU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결국 엔비디아는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단순한 Chip 회사가 아닌 소프트웨어 능력을 갖춘 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3) Grace CPU 에 대한 시장의 기대

AI 시장은 생각이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AI 연산을 위해 CPU/GPU/메모리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됩니다. 최근 하이퍼스케일러들이 AI 관련된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Grace CPU 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업체들이 자체적인 Chip 을 제작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클라우드 업체들 입장에서 Chip 제작은 중심사업이 아닌 파생된 작은 사업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같은 경우는 Chip 이 메인 사업이기에 다양한 기능의 Chip 으로 경쟁력이 더 높으며, 대부분의 고객들이 계속 엔비디아에 의존할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CPU 와 GPU 차이점

4) 데이터 센터 성장 기대

데이터 센터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3000억 (300조이상) 규모의 시장이라 판단되고 있으며, 현재는 아직 초기 단계 수준입니다. 데이터 센터 가속기가 보편화되고 GPU가 CPU를 상당부분 대체하기 시작한다면 지금 현재의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부문의 매출과 비교할수 없는 수준으로 증가할것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2023년 투자 전략은?

22년도에 개인적으로 미국 주식에서 엔비디아의 비중을 최소로 줄였었습니다. 급락하는 상황에서 손절을 통해서 손해를 최소화 하는 전략이었습니다. 주식의 최저점은 아무도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미래 성장 가치를 생각해 본다면 23년에는 조금씩 분할 매수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엔비디아는 반도체 전체 시장에서 점유율은 2.2% 수준으로 10위권에 있습니다. 하지만 GPU 시장에서는 80%이상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500대 슈퍼컴퓨터의 90%이상이 엔비디아 GPU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더욱 긍정적인 것은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인 ARM을 최근에 인수하였고, GPU 경쟁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영역으로 확대하는 미래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현재 엔비디아의 PER, PBR은 동종업계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기업 경쟁력과 미래 성장 전략으로 보았을때 " 적극 분할 매수 " 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며, 장기 분산 투자를 권해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