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ETF 등)

[코스피 종목분석] 셀트리온(068270) 기업 알아보기

by benjamin-L 2023. 1. 7.
728x90
반응형

셀트리온은 제약산업의 불모지에서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 라는 新산업을 개척한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기업입니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며 눈부신 성과를 일궈온 셀트리온은 케미컬의약품과 신약 개발, U-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등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으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동안 셀트리온의 성장은 대단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셀트리온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 셀트리온(Celltrion)은 어떤 회사인가?

* 창업기

서정진 회장은 2000년, 셀트리온의 전신인 넥솔을 창업해 다양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탐색했습니다. 2002년 셀트리온은 설립 후, 바이오의약품 생산 설비를 구축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며 창업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2001.10 JVC 설립을 위한 MOU 체결
2002.02 셀트리온 설립

* 기반기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셀트리온은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고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졌습니다. 수많은 난제들이 있었으나 셀트리온은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사업 기반을 다졌습니다.

2005.06 BMS와 제품 공급계약 체결
2005.07 1공장 준공식(50,000L)
2007.12 1공장 cGMP 생산 설비 미국 FDA 인준
2008.08 코스닥 상장

* 개척기

2013년 5월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허가를 받으며 셀트리온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었습니다. 또한 셀트리온은 글로벌 시장에 의약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2공장을 신설하고 대량 생산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2010.05 대규모 해외투자 유치(싱가포르 테마섹홀딩스)
2011.10 2공장 준공식 (90,000L)
2013.08 램시마 유럽(EMA) 판매허가 획득
2014.01 허쥬마 한국(MFDS) 판매허가 획득

* 도약기

2016년, 셀트리온은 유럽에 이어 미국 FDA로부터 램시마의 판매 허가를 획득하며 새로운 기회의 신대륙에 발을 내디뎠습니다. 또한 셀트리온은 항체 신약과 백신, 바이오베터 개발 등 새로운 치료제 및 신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회사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5.03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2016.10 램시마 누적 수출액 1조 원 달성
2018.02 코스피 이전 상장 허쥬마 유럽(EMA) 판매허가 획득
2019.05 1공장 증설 준공식(추가 50,000L) 2030 중장기 비전 발표
2020.02 연매출 1조원 달성 램시마SC 한국(MFDS) 판매허가 획득
2021.11 렉키로나 유럽(EMA) 판매허가 획득

셀트리온 설립/준공
수출 1조원 달성과 비전 2030 선포
셀트리온 홍보영상 (출처 : 셀트리온)

■ 셀트리온(Celltrion)은 어떤 사업을 할까?

* Biosimilar

바이오시밀러(biosimilar)는 동등생물의약품이라고도 불리며,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복제약'만을 칭합니다. 바이오시밀러라는 용어는 바이오(bio)에 유사한(similar)가 결합된 것으로써, 기존 바이오의약품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같지는 않은 제품이기에 새로운 이름이 지어진것입니다.

1) 자기면역질환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더 많은 환자에게 치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경제적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누적 처방 기록과 장기 임상 결과를 통해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한 램시마는 전세계 의약품 규제 기관과 환자의 신뢰를 받고있는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입니다.

셀트리온은 총 9개의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CT-P17은 약 25조 원 규모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고농도 제형으로 개발되어 타 경쟁제품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2) 항암체
셀트리온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빠른 시장 성장으로 높은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는 지난 2017년 유럽 EMA의 판매허가를 받은 후 출시 1년 만에 유럽시장 점유율 32%를 달성했으며,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는 출시 반년 만에 유럽 시장에서 약 1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셀트리온은 7개의 항암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중 전세계에서 약 8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성분명 : 베바시주맙, Bevacizumab)의 바이오시밀러 CT-P16 의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툭시맙 매출 분석
 

* Small Molecules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

세계의약품 시장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케미컬의약품 시장은 그 규모가 약 1,0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케미컬의약품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발견한 셀트리온은 세계 케미컬의약품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 (Global Chemical Project, GCP)를 추진하여 세계 제약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한 종합 생명공학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셀트리온은 2018년 말 미국 FDA로부터 허가 받은 첫 케미컬 개량신약인 HIV 치료제 테믹시스를 시작으로 미국 및 국제 입찰 시장 공략, 자체 글로벌 유통망 구축을 통해 세계 케미컬의약품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전략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글로벌 케미털 사업 경쟁력

* New Medicines

: 신제형, 바이오베터, 신약개발, 디지털 헬스케어, 코로나-19

1) 바이오 베터
항체-약물 접합(ADC, Antibody-Drug Conjugate) 기술은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선별하는 항체에 항암 치료 약물을 결합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차세대 치료 기술입니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제약 기업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유방암을 비롯한 다양한 종양 타겟의 ADC 바이오베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신약개발
셀트리온은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의 R&D 효율성을 증대하고 국내외 바이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라이선스 인·아웃 및 공동 개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베터(왼쪽), 공동 신약개발(오른쪽)

■ 셀트리온의 재무현황은?

셀트리온의 재무상태를 보면 견조한 성장성과 함께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투자에도 부채비율도 안정적이며 매출증가율도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22년는 3분기 기준 누적 매출 1.8조원, 영업이익률 30%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바이오시밀러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30% 이상 성장하였고, 케미컬 부문도 5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22년 3분기 기준 재무상태 (출처 : 셀트리온)
주력 사업인 바이오시밀러 및 케미컬 사업의 견조한 성장 (출처 : 셀트리온)

유럽시장 점유율 (출처 : 셀트리온)
미국시장 점유율 (출처 : 셀트리온)

■ 셀트리온의 투자 가치?

셀트리온의 미래 성장성과 투자가치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재 개발현황과 미래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의 성장은 현재의 매출과 이익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고 어떤 전략으로 개발과 투자를 하고 있는 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시밀러 현재 세계시장규모는 30조 수준입니다. 향후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2030년에는 90조원이상의 시장규모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에서 한국의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은 대략 15% 이상 수준이며, 셀트리온을 선두로 해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양두 마차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주요 제품들이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을 계속 우상향으로 높여가고 있고, 새로운 신제품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어서 시장점유율은 더욱 높아지는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셀트리온 개발현황
셀트리온의 차세대 개발 Roadmap
바이오시밀러 미래 시장규모 (2030년 90조 이상)

셀트리온의 비전 2030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 시장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헬스케어와 AI기반의 맞춤형 의료서비스 플렛폼 사업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미래 사업의 주도권은 누가 플랫폼을 먼저 선점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매우 긍정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의 K 바이오 산업의 성장세는 반도체 성장의 버금가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 바이오 산업의 선두주자인 셀트리온은 매력적인 투자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전고점 대비 -56% 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이제부터 투자비중을 높여가는것을 추천드려 보겠습니다.

셀트리온 비전 2030

*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며, 장기 분산투자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